14회 ADP 데이터전문가 필기 합격 후기 (feat.벼락치기, 공부방법 등)

2020. 4. 13. 01:58빅데이터 잡아라/ADP

반응형

ADSP용어요약정리.zip



아슬아슬한 점수를 보니, 벼락치기 한거 인증 되었죠?ㅎㅎ 

대학생때 ADsP를 따고, 거의 3년넘어서 ADP를 공부를시작해서 거의 백지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시험공부 시작은 시험날로 3개월 전부터 했으나, 진짜 공부는 약 3주~4주 되었던 것 같아요.

직장을 다니다 보니 평일에는 거의 공부를 못했고, 일주일에 2번은 꼭 '돈내는' 독서실가서 공부했어요.. (돈이아까워서라도 집중해서 공부를 하더라구요 ㅎㅎ)



이제 공부했던 책을 소개할게요.  

저는 아래의 총 3권으로 공부했어요.


공부순서는

1.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 정독하기

하루(혹은 이틀까지)에 한 단원 읽는것을 목표로 하고 읽었어요. 여기서, R코딩 예제가 나옵니다. 저는 책 읽을때는 코드를 한줄 읽어가며 이해했어요.

그리고 하루 날잡아서 한꺼번에 예제를 직접 코딩해봤습니다.

그리고 책을 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벽돌정도의 부피를 가지고 있습니다..ㅎㅎ

그래서 저는 아래와 같이 뜯어서 들고 다니면서 공부했어요


2. 데이터분석 준전문가(파란색) 책 읽으며 정리하기①

사실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는 대학교 전공서적처럼 되어있어서 정리를 따로 해야했어요.. 

하지만, 저는 따로 정리할 시간이 없어서 정리되어있는 문제집을 샀죠..ㅎㅎ  

(ADsP는 정말 하나로 기억이 안나서.. 저는 이 책을 무조건 사야했습니다..)

저는 이 문제집을 더 많이 정독했던 것 같아요. 


3. 데이터분석 전문가(초록색) 책 읽으며 정리하기②

파란색 책은 ADsP 내용만 있어서 초록색 책도 사야 됬었어요...(이 말은 초록색 책만 사면 ADsP내용은 없다는 거죠?)

이 책도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더 많이 손이 갔었어요.

파란색책과 초록색책은 앞쪽부분에 '핵심포인트 정리'가 있어서 이걸 뜯어서 시험장에 들고 갔었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ㅎㅎ

또한, 뒤에 문제도 있어서 문제도 풀면서 개념정리가 되었죠.


이제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책"을 말해드릴게요!!

바로 이책입니다!!!  

이 책은 문제집인데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만든 문제집입니다. 

시험출제하는 곳에서 만든 문제집이니 꼭꼭 봐야겠죠?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정보를 잘 모르더라구요.

이 책에서 몇 문제는 비슷하게 나왔고, 제가 느끼기에는 난이도도 낮은 문제집이 아니라서 

자격증 대비 공부하기 좋은 문제집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 문제집을 가장 반복해서 읽었어요. 

3번정도 읽었고, 양도 꽤 있어서 처음 1회독할때 하루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해요.


아! 그리고 코딩은 직접 해보는걸 꼭꼭 추천드립니다. 

문제를 풀어보시면 알겠지만, 이론 문제뿐만 아니라 코딩에 관한 문제도 적지않게 나옵니다.  

하는거랑 보는거랑 정말 달라요. 

직접 실행해보면 기억도 오래 남고, 데이터분석할때도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코드를 그냥 읽어보는걸 더 많이 했지만 직접 코딩도 2번정도 했습니다. 


시험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이 글을 참고하시는 모든 분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화이팅!



p.s) 그리고 제가 adsp 공부할 때 동기에게 받았던  adsp요약정리adsp용어정리가 필요하시면 댓글남겨주세요~

비밀번호 알려드릴게요~! 

메일주소 남겨드리면 메일로 보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