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인공지능 대학원 합격 후기 1탄(자소서 항목 및 준비과정)

2022. 1. 31. 20:44인공지능

반응형

안녕하세요.

직장을 다니면서 대학원을 다닐까 말까 고민이 많으신가요? 혹은 결정을 아직 못내리신 분들께 저의 대학원 준비과정을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대학교를 다닐때, 데이터분석이라는 게 점점 이슈로 떠오르는 시점이였습니다. 

저는 주전공은 컴공이였고, 통계학과를 부전공으로 하면서 이쪽 업계(?)사실을 교수님의 강의를 통해서 알게되었습니다. 

파이썬을 아주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서당개3년 풍월을 읊는다고...ㅎㅎ 계속 들어왔어서 파이썬, 데이터분석, 인공지능 등으로는 거부감이 딱히 없었습니다. 

IT 직무로 입사를 하고 나서도, 데이터분석과 인공지능쪽으로 계속 노출이 됬었던 직무를 맡았되었고 늙기전에(?) 좀더 공부를 해보자, 공부를 해서 먼 미래 내 자식에게도 가르쳐줄 수 있는 지식을 가져보자! 라고 다짐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사실 대학원에 관련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었다는걸 알고있었고, 대학원 컨설팅 회사와 함께 진행을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본인의 의지가 정말 뿜뿜이라면 대학원 컨설팅 회사는 가격대비 비추입니다... 

생각보다 대학원 컨설팅회사가 비용이 비싸더라고요... 그래도 내가 정말 다니고 싶은데 의지가 없고, 전공도 다른분야고 막막하다면 돈을 쓰는게 아직은 입시쪽에서 답이 아닐까 싶긴 하네요...

 

1) 첫번째는 일정 및 계획을 말해볼게요.

저는 상반기 입학을 목표로 여름때부터 슬슬 시작해야지~ 생각은 하고 있었어요. 

대학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10월~11월정도에 자소서 원서 접수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9월 중순부터 계속 학교홈페이지를 들어가서 원서 접수 일정을 확인해줘야해요. (2021기준)

- K대: 2021.10.12(화) 오전 10시 ~ 10.19(화) 오후 5시
- Y대: 11월1일~ 11월 5일
- S대: 2021. 10. 25.(월) ~ 11. 19.(금)

 

2) 두번째는 자소서얘기를 해볼게요. 저는 총3군데를 타겟으로 진행했습니다. 똑같이는 알려드릴 순 없지만(혹시나 이슈(?)가 있을까봐..제가 쫄보라서ㅠㅠ) 대부분 비슷합니다 ㅎㅎ 

- K대: 1) 담당업무 서술 2) 연구계획 기록 
- Y대: 1) 자기소개 2) 학습목표 및 계획 
- S대: 1) 지원동기 2) 전공관련 교육 경험 3) 담당업무 

 

★★★ 자소서항목이 나오기 전부터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놓아야 합니다! (가장중요)

저도 학부졸업생으로 연구계획서를 어떻게 써야할지도 모르겠고.. 뭘 연구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이건 내가 대학원에서 배우고나서 작성해야하는거 아니냐!!라고 속으로 생각하고 던저버리고 싶었던적도 많았지만, 컨설팅회사에서 억지로 시키더라구요.

연구계획서의 가장 기본적인 목차(틀)을 말해드릴게요.  

 I 장 연구 동기 및 목적
 II 장 00시장에 대한 인공지능/데이터분석 적용
      1 절 전통적 분석 방법 사례
      2 절 최근 분석 방법 사례
 III 장 00의 대한 모델 연구 계획
      1 절 00 예측 모델에 대한 연구 계획
      2 절  00에 대한 연구 계획
 IV 장 결론 및 시사점

연구계획서를 작성할때 정말 짜증나 죽습니다ㅜㅜ 잘 손에 잡히지도 않구요.. 

연구계획서를 작성할때 중간중간 논문도 넣어주는게 뽀대(?)나 보여요.. 그래서 주말에 논문을 서칭해서 대충만 읽어보고 좋은것들을 참조로 걸어놓는걸 추천드립니다. 

연구계획서를 미리 작성해 놓으면, 자소서는 정말 쉽습니다. 그리고 직장인 여러분들은 이미 자소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기때문에 자기소개나 혹은 업무등에 대해서는 금방 쓰실 수 있을거에요. 

 

다음은 할말많은 면접 썰을 풀어볼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인공지능 대학원 면접 후기 및 준비과정 공유 

https://shiningyouandme.tistory.com/48